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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디자인학과, 서울모빌리티쇼 통해 미래 디자인 역량 선보여
    ▲ 2025년 서울모빌리티쇼 포스터     우리대학 시각디자인학과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 참가하여 전공 기반의 실무 능력을 바탕으로 한 전시를 선보였다. 이번 참여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와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계기로 이루어진 것이다. 시각디자인학과는 2024년 3월부터 약 3개월간 3‧4학년 학우들이 팀을 구성하여 메인 비주얼과 30주년 기념 앰블럼을 직접 제작했다. 더불어 올해 30주년을 맞이한 서울모빌리티쇼는 부대행사로 ‘디자인 페스티벌’을 새롭게 기획했고, 해당 페스티벌의 기획과 운영에도 시각디자인학과가 주요 역할을 맡았다. 전시에 참여한 작품들은 ‘상상과 연결’이라는 콘셉트 아래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시각적 해석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2025 서울모빌리티쇼는 ‘Mobility, Everywhere’를 주제로 열린다. 이는 모빌리티 기술이 육상뿐 아니라 해상, 항공 등 다양한 공간에서 구현되며 일상의 모든 순간에 스며들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주제다. 더불어 부제 ‘Beyond Boundaries’는 자동차에 국한됐던 기존의 전시 개념을 넘어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로보틱스, UAM 등 모빌리티 산업 전반의 기술 융합과 생태계 확장을 반영하고 있다.과거‧현재‧미래를 스토리로 엮은 ‘스토리형 모빌리티’, 모션 영상으로 구성된 ‘미래형 미디어아트’,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인 ‘참여형 모빌리티’ 등이 전시되었다. 학우들은 다양한 시각언어와 디지털 기법을 활용해 변화하는 모빌리티 환경을 창의적으로 표현했다. 시각디자인학과는 그래픽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패키지 디자인, 모션그래픽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폭넓게 교육하고 있다. 특히 실무 중심 수업과 현장 경험을 강조하고 있으며, ‘디자인 전략과 기획’, ‘브랜드 디자인’과 같은 과목에서는 현업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의 지도를 통해 현장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시 활동은 학우들의 진로 설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수업 결과물을 과제로만 제출하지 않고, 전시를 통해 타인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학우들은 전시 기획과 운영에 대한 감각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실제 전시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교내에서도 과제전 등 다양한 형식의 전시가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수업과 연계된 전시 활동은 졸업 후 실무 적응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각디자인학과 이성민 학생회장(시각디자인학과 21)은 시각디자인학과는 개인의 감각과 생각을 바탕으로 세상에 목소리를 전하는 곳이며 “과제나 전시 과정은 고되지만, 서로 응원하고 함께 성장하는 분위기를 계속 만들어 나갔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이처럼 시각디자인학과는 다양한 전시와 과제를 통해 개개인의 역량을 증진하고, 신념을 시각화하여 우리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2025년도 서울모빌리티쇼 참가를 시작으로 시각디자인학과의 더욱 다양한 전시가 진행되길 바란다.
    권민선 기자 2025-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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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 산업디자인학과 과제전, 학우들의 빛나는 열정
    ▲ 산업디자인학과 과제전   우리대학 산업디자인학과는 2025학년도 1학기 과제전시회를 개최하고, 학기 중 진행된 학우들의 디자인 결과물을 교내외에 공개했다. 이번 전시는 ‘실험’과 ‘도전’을 주제로, 전공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우리대학 이공관 1층에 위치한 협성 아트 갤러리에서 6월 11일부터 6월 14일까지 전시가 진행되었다. 김민석 학생회장(산업디자인학과, 21)은 “과제전은 학기 말마다 진행되는 전통 행사로, 학우들의 창의성과 협업 능력을 공유하는 데 의미가 있다”라며 “이번에는 팀 작업을 포함해 더욱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선보이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는 전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참여 학우들의 활동을 지원했다. 멘토·멘티 프로그램 운영, 전시 물품 지원, 일정 조율 등 실무적인 업무를 맡아 원활한 운영을 도왔다. 김민석 학생회장(산업디자인학과, 21)은 선후배 간 소통을 촉진하고, 작업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중점을 뒀다고 전했다. 과제전 준비위원장 신현웅 학우(산업디자인학과, 22)는 학년별로 작업의 주제와 성격이 다르지만, 전시 공간 내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 모든 작품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구성, 공간 활용, 일정 조율 등에 특이 주의를 기울었다고 전한다. 이번 전시는 학과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다양한 시도를 담았다. 김민석 학생회장(산업디자인학과, 21)은 1학년이 이번 학기부터 3D 모델링 수업을 새롭게 시작했고, 2학년은 영상 제작을 처음 접했으며, 3학년은 사용자 중심 사고를 바탕으로 디자인 과제를 수행했음을 밝혔다. 또한 김민석 학생회장(산업디자인학과 21)은 “새로운 것에 도전한 학우들의 탐구 과정이 전시를 통해 전달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는 전시 홍보를 위해 교내 유동 인구가 많은 공간에 배너와 포스터를 설치하고, 인스타그램과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해 온라인 홍보를 병행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외부 방문객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산업디자인학과의 정체성 또한 이번 전시의 핵심 메시지로 담겼다. 유채린 부학생회장(산업디자인학과, 21)은 “삶과 제품을 연결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산업디자인의 핵심”이라며 “사용자 중심 사고, 문제 해결, AI 기술과의 융합 등을 주요 키워드로 설정해 전시를 구성했다”라고 설명했다. 앞으로의 과제전 운영과 관련해 유채린 부학생회장(산업디자인학과 21)은 “작품 선별 기준을 마련하고, 교수진의 우수작 선정 절차를 체계화해 전시 퀄리티를 높일 계획”이라며 “학우들의 열정과 참여를 더욱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신입생 및 예비 학우들에게는 산업디자인은 사람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며, 중요한 것은 완성도가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시도하려는 태도임을 각인시켰다. 또한 각자의 속도에 맞게 꾸준히 나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산업디자인학과는 학우들의 사고와 태도, 그리고 학과의 방향성을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전시가 끝난 후에도 과제전에서 드러난 실험성과 문제해결력이 향후 수업과 학과 활동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권민선 기자 2025-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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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의 청각화, 2024 춘계 연주회
      ▲ 2024 춘계 연주회    연주회는 예술학부에 있어 꽃과 같은 행사이다. 이 행사에서 공연자들은 가장 소중한 사람들 앞에서 가장 멋진 용모로 가장 완성도 있는 음악을 선보인다. 그중 춘계 연주회의 경우 새 학년을 맞이하고 처음 열리는 연주회로서 그 해의 첫 단추라 할 수 있다. 2024 우리대학 춘계 연주회는 지난 5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장소는 예술관 콘서트홀이었다. 첫날인 21일에는 피아노 연주회가 열렸다. 오후 4시부터 진행된 이 행사에서 11명의 연주자들은 배정받은 순서에 따라 ‘Allegro de concierto’와 같은 곡을 연주했다. 마지막 두 연주에선 두 사람이 각자의 피아노를 동시에 연주하는 듀엣 무대가 열리기도 했다. 22일에는 오후 6시부터 관현악 연주회가 열렸다. 연주자들은 플루트, 트럼펫과 같은 각자의 악기들을 이용해 무대를 꾸몄다. 총 16명의 재학생이 무대에 오른 이 행사에서는 연주된 모든 곡에서 2~3명의 연주자가 합주를 진행했다. 사토시 야기사와의 ‘Coloratura’, 루이 모이즈의 ‘4 Pieces’ 등이 연주되었으며 일부 무대는 피아노 연주가 반주로서 함께 했다.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오후 6시 30분부터 성악과의 공연이 진행됐다. 이날 공연자들은 5명의 소프라노와 1명의 바리톤, 2명의 테너로 구성되었다. 반주자의 연주와 함께 공연을 펼친 이들은 자신의 목을 악기 삼아 ‘Eterno amore e fe’, ‘Bella siccome un angelo’, ‘언덕에서’와 같은 곡을 선보였다. 성악 공연은 관현악 연주와 달리 모든 공연이 단독 무대로 진행되었다. 행사에 앞서 각 학부 학생들은 연주회에 참여하기 위한 선발 과정을 거쳤다. 연주자 명단은 참가자 지원 및 오디션을 통해 정해졌다. 이들은 교수님의 추천 등을 토대로 곡을 선정했고 순서 역시 확정했다. 그리고 할당된 시간에 맞춰 무대를 준비하여 흠잡을 데 없는 공연을 선보였다. 하지만 이런 노력이 무색하게도 연주회 관람을 위해 많은 학생이 찾아오진 않았다. 바로 연주회 날짜가 우리 대학의 대동제와 기간이 겹쳤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연주회에 참여한 학생은 연주회를 마치고 나서야 대동제를 즐길 수 있었고, 대동제에 참여한 학생은 연주회를 관람할 수 없었다. 연주를 진행한 한 학생은 ‘개강 당시부터 연주회 일정이 정해져 있었다. 대동제 날짜는 나중에 알았는데 알고 보니 두 행사가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었다.’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무대 환경 역시 조촐했다. 공연자들은 사회자도 없는 무대에서 알아서 무대의 폐막을 관객들에게 알려야 했다. 추후 있을 연주회로는 추계연주회와 졸업연주회 등이 있다. 음악학부가 참여하는 모든 행사로 범위를 넓히면 공연은 더욱 많이 남아있다. 앞으로의 행사에선 공연자들이 객석을 채운 청중 앞에서 충분한 지원을 받으며 자신들의 기량을 펼칠 수 있기 바란다.   김영준 기자(livewithincheon2015@naver.com)
    최수현 기자 2025-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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