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과 1이 만들어낸, 이공대학 졸업전시회
2024년 5월23일 우리대학 이공관 1층에서 컴퓨터 공학과와 소프트웨어 공학과가 함께 참여한 졸업 작품 전시회가 진행되었다. 이번 졸업 작품 전시회에 8조로 참가한 우리대학 컴퓨터 공학과 재학생 A 학우는 게임 엔진 기술과 통합개발을 통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알고리즘 학습 게임을 졸업 작품 전시회에 출품했다.
주제 선정 과정에서 처음 코딩을 배울 때 어려움을 겪었던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작업을 시작했다. 외국 기업의 게임 회사들을 모티브로 제작했으며 일반적인 게임보다 교육적인 목적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제작했다. 사용자들이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 게임을 통한 기대효과로는 문제 이해력의 향상, 문제 해결 능력 강화와 창의성 촉진 등이 있다.
A 학우의 작품은 블록을 활용해 직관적인 코드 작성을 할 수 있으며, 커스텀 맵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문제를 생성할 수 있다. 직접 제작한 게임을 통해 코드의 흐름을 시각화했다. 또한 애니메이션을 통해 코드의 흐름 파악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컴퓨터 공학은 다른 이름인 컴퓨터 과학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A 학우는 소프트웨어의 분야를 개발하며 이를 ‘퍼즐’이라고 칭했다.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국가적 요소가 많다는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서버와 요소들을 하나씩 고려할 때는 작은 조각이지만 하나로 모이면 하나의 작품이 된다는 의견을 전했다. 이번 졸업전시회에 사용한 블록 코딩은 블록을 조립하여 코딩을 만드는 방식으로, 각각의 명령어가 담긴 블록을 명령 순서에 맞게 조립하여 명령을 실행하는 것이다.
우리대학의 컴퓨터공학과는 창의적 사고력과 기술력, 응용력을 길러 AI의 시대에 활약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이론적으로는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원리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한다. 정보관리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 지능 정보 시스템의 원리,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정보통신 기술의 응용 등 최신 이론과 기술의 핵심적인 기반 기술인 정보산업 관련 기술 전반을 공부한다. 소프트웨어 공학과에서는 소프트웨어공학 기술에 기초한 분석, 설계, 검증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모바일, 자동차, 로봇 등을 제어하거나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다양한 하드웨어와 통신시스템을 통하여 사물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소프트웨어 기초 능력을 함양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며 웹 개발자, 인공지능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 산업 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정보처리 기사 1급과 정보처리 산업 기사가 있다. 4학년 1학기 필수 수강 과목인 창의 공학 소프트웨어설계는 졸업 작품을 위한 연계 과목이다. 팀을 구성해 졸업 발표 주제를 정하고 졸업 작품 전시회에 참가한다. 이를 토대로 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한다.
졸업전시회는 4년 동안 학우들이 수업 과정을 토대로 탐구하여 준비한 결과물이다. 전공과목과 다양한 교내 활동을 통해 졸업 전시회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의미가 각기 다를 것이다. 이번 졸업전시회에 블록 코딩을 토대로 창의적인 작품을 선보였던 것처럼 학우들의 앞으로의 미래가 무궁무진하길 바란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최수현 기자
2025-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