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졸업생 강현욱
지금은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공학 등 정보통신 기술이 융합하는 시대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장을 분석해 고객들의 편리함과 운영의 효율을 높이는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도 있다. 우리대학을 졸업하고 스타벅스 코리아 데이터 사이언스에서 근무하고 있는 강현욱 졸업생을 소개한다.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영정보학과(현 경영학과)를 2007년에 졸업한 강현욱입니다. 졸업 이후 머신러닝을 탐구하기 위해 한양대 경영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SPSS Korea를 시작으로 아모레퍼시픽, 라인,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를 거쳐 현재는 스타벅스 코리아에서 머신러닝과 AI를 활용한 예측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스타벅스 코리아 데이터 사이언스의 직무와 업무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스타벅스 코리아 데이터 사이언스 팀에서는 매장과 고객을 위한 다양한 예측과 추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하는 일은 방문 고객을 예측해서, 그에 맞춰 원두나 디저트의 물량을 계획합니다. 이는 폐기와 품절을 줄이는 중요한 업무입니다.
3. 스타벅스 코리아 데이터 사이언스에 지원하게 된 계기에 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전에 카카오페이지에서 사람들이 웹툰이나 웹소설을 소비하는 것에 관해 분석하는 일도 흥미 있었지만, 좀 더 직접적으로 AI를 비즈니스에 적용해서 실질적인 예측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매일 수백만 명이 이용하는 스타벅스에서 제가 만든 예측 모델이 실제로 활용된다는 게 튼 장점입니다.
4. 취업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활동이나 경험에 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건 "내가 뭘 좋아하는지" 찾는 것입니다. 저도 타과 강의를 수강하며 IT와 데이터 분석에 흥미를 느꼈고, 지금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외부 스터디도 도움이 됐습니다. 학교 밖에서 다양한 분야 사람들을 만나면서 실무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책에서만 보던 내용이 실제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 수 있어서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스터디를 찾아가서 참여했다는 것만으로도 관심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노력하는 사람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답니다.
5. 입사 후 회사생활에서 예상과 다른 부분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협업과 소통이 중요합니다. 회사에서는 협업하는 업무가 대부분입니다. 내 생각을 전달하는 것, 그리고 동료와 조율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협업과 소통 능력이 있어야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이 빛을 발하게 됩니다. 소통과 협업에 능통한 인재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6. 경영학과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경영학 + α"를 만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는 학교 다닐 때 경영학은 추상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회계나 세무 등 전문 분야로 깊이 파기’, 저처럼 ‘IT 기술과 접목해서 경영정보시스템 전문가 되기’와 같이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화해 나만의 무기를 만들길 추천합니다.
정직하고 열정적으로 소식을 전달하는 정희진 기자
heejin270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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