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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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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춘오감「미키 17」
     「미키 17」    감독, 각본: 봉준호    장르: SF, 액션    출연: 로버트 패틴슨, 나오미 애키, 토니 콜렛, 마크 러팔로, 스티븐 연    원작: 에드워드 애슈턴-「미키 7」    「미키 17」줄거리    “죽는 건 어떤 기분이야?”    「미키 17」은 2054년의 지구를 배경으로, 주인공 미키 반스와 그의 친구 티모가 거대한 빚에 쫓겨 사채업자 다리우스에게서 도망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들은 인류의 새로운 희망이자 식민지 개척지로 주목받는 니플헤임 행성 이주 프로그램에 지원하며 새로운 삶을 꿈꾼다. 조종사 자격증을 소지한 티모는 비교적 쉽게 이주선에 탑승하지만, 가진 것이라곤 젊고 건강한 몸뿐인 미키는 극한 위험을 전제로 한 임무, ‘익스펜더블(Expendable)’에 지원하게 된다.  ‘익스펜더블’은 니플헤임에서의 탐사 및 실험 중 언제든지 죽을 수 있는 직무로, 사망 시 복제된 신체로 재생되며 기억은 클라우드에 저장된 백업을 통해 이어받는다. 미키는 극한의 추위, 방사능, 생물학적 위협 등에 노출되며 무려 16번 죽음을 맞는다. 그러나 17번째 복제체, ‘미키 17’이 되면서 상황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간다.  니플헤임의 토착 생명체인 ‘크리퍼’와의 조우에서, 미키는 그들에게 해를 입을 것이라 예상하지만, 오히려 그들에게 구조된다. ‘크리퍼’는 미키를 해치지 않고 묘하게 인간적인 반응을 보이며 자취를 감춘다. 이 경험은 미키에게 ‘인간성’과 ‘생명체 간의 이해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품게 만든다.  기지로 돌아온 미키 17은 자신과 동일한 존재인 ‘미키 18’을 발견한다. 이는 복제 기술의 금기 중 하나인 ‘멀티플(Multiple)’이 발생한 것이며, 두 개체 모두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건이다. ‘멀티플’이 발각될 경우, 시스템은 오류로 간주하고 양쪽 개체를 모두 제거해 ‘존재’를 초기화해 버린다.  미키 17과 18은 서로를 제거하지 않고, 공존하기 위한 협력을 택한다. 그들은 함장의 감시와 시스템의 추적을 피해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고, 때로는 서로를 대신해 살아가는 위험한 삶을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미키는 점점 자신의 ‘진짜 정체성’이 무엇인지, 죽음을 반복하는 존재에게 자유의지가 있을 수 있는지를 고민하게 된다.  영화는 복제인간이라는 존재가 과연 ‘교체할 수 있는 부품’인지, 아니면 ‘대체 불가능한 생명’인지를 되묻는다. 미키 17과 18의 선택은 단순한 생존을 넘어, 인간성과 정체성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으로 확장된다. 또한 산업화로 인해 소모품이 되어버린 개인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한다.    흥행 및 성과: 개봉 첫 주 전 세계 박스오피스 1위 달성. 4월 7일, 누적 관객 수 300만 명을 기록하며 2025년 개봉작 중 최초로 300만 관객 돌파. 제75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베를리날레 특별 상영 부문 초청작 선정.   사진 출처: 워너브라더스    
    권민선 기자 2025-05-14
  • 4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화성시 공룡알화석산지
    우리대학 근처엔 동화 저수지를 시작으로 융‧건릉, 화성시 우리 꽃 식물원, 등 많은 관광지가 있다. 첫 번째 주차에는 OT로 진행되는 수업들에 시간이 붕 뜨는 경우가 있는데, 나는 그 시간을 이용해 캠퍼스 근처에 있는 ‘공룡알화석산지’를 방문했다. 화성시의 마스코트 ‘코리요’는 공룡이다. 화성시는 세계에서 공룡이 가장 많이 살던 곳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 공룡알화석산지는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화석 산지이며 2000년 3월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공룡알화석산지는 화성시 송산면 공룡도에 위치하며, 차량으로 30분 정도면 이동할 수 있다. 주차장 입구부터 갈대밭이 넓게 펼쳐져 있다. 오전 9시부터 5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갈대밭 입구 쪽에는 방문자센터가 있다. 전시실의 규모는 크지 않지만 1층에는 공룡 화석과 관련된 전시물을 구경할 수 있는데, 코리요를 활용한 공룡 애니메이션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해 놓았다. 2층 전망대는 드넓은 갯벌과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지형을 볼 수 있다. 화석 산지의 중심이라 볼 수 있는 탐방로에 있는 갈대밭은 고요하고 평화로운 공간이다. 총길이는 1,527M이다. 천천히 걷다 보면 약 1시간 정도 소요된다. 탐방로를 따라 걷다 보면 화성시 마스코트 ‘코리요’ 조각상과 퇴적층에서 직접 공룡알 화석을 볼 수 있다. 여전히 꽃샘추위가 이는 초봄에는 특유의 고요함과 함께 화석지가 어우러진 독특한 풍경이 매력적이다. 탐방로 주변을 감싸고 있는 갈대숲에서 계절의 흐름과 자연의 생명력을 느낄 수 있었다. 탐방로 중간에 있는 전망대에 올라서면 드넓은 지평선과 육지로 변한 섬들이 눈에 들어온다. 시화호 물막이 공사를 통해 원래 바다였던 고정리 주변 섬들은 육지가 되었다. 과거 바다였던 곳이 지금은 육지로 변해 새로운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이곳은 약 1억 년 전인 중생대 백악기 공룡들의 집단 서식지로 추정된다. 전망대에서 탐방로를 따라 약 5분 정도 걷다 보면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상한 염도 만날 수 있다. 이어서 누드바위, 중한 염, 해식 동굴, 하한 염, 무명 섬으로 이어진다. 화석 산지는 시대가 다른 30여 개 알 둥지와 200여 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다. 누드 바위는 오랜 세월 동안 조수의 흐름과 풍화 작용을 받아 지금과 같은 파식대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공룡알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다. 중한 염은 아주 작은 섬과 바위들로 구성된 한 섬으로 시화호 완공 후 육지로 변했다. 퇴적층에는 6개의 알이 모여 있는 일종의 화석화된 둥지가 발견되었다. 해식 동굴의 중간 표면에는 안경 모양의 공룡알이 있다. 이곳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알 화석이다. 무명 섬은 데크 탐방로 끝 지점에 있는 화석지로, 방향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알 화석이 수평으로 길게 분포된 것이 특징이다. 화석 산지의 화석은 주로 퇴적층에서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공룡알 화석이 수십 개 이상 무리 지어 발견되었다. 갯벌의 지형으로 알의 표면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으며 일부는 둥지 형태로 남아 있어 공룡들의 번식 습성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1억 년 전 공룡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공간은 특별하게 다가왔다. 오후 수업으로 3시간의 짧은 여정으로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주차장으로 돌아왔다. 1억 년 전 공룡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공간은 특별하게 다가왔다. 추울까 걱정했던 싸늘한 날씨는 오히려 이 갈대밭과 잘 어우러졌다. 자연의 변화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공룡알 화석 산지에 한 번쯤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앙상한 나뭇가지에 새싹이 돋아난다. 시간이 멈춘 화석 산지에도 새 생명이 들어선다.   사진 출처: 직접 촬영
    오지우 기자 2025-04-21
  • 3
    한강, 한국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 세계 문학의 새로운 이정표
    한국 문학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쾌거를 이뤘다. 소설가 한강이 한국 작가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며, 한국 문학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 스웨덴 한림원은 한강이 인간의 내면을 깊이 탐구하고, 독창적인 문체를 통해 보편적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한강은 수상 소식이 전해진 직후 "한국 문학을 사랑하는 모든 분과 이 기쁨을 나누고 싶다"라며 "문학이 인간의 고통과 아름다움을 어떻게 담아낼 수 있는지 계속 고민하고 쓰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의 대표작인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는 이미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왔으며, 이번 수상을 통해 더욱 주목받고 있다. 한강의 작품 세계는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은 성찰과 시적인 문체로 특징지어진다. 그는 인간의 본질적인 고통과 상처를 섬세하게 그려내며, 동시에 희망과 구원의 가능성을 모색해 왔다. 특히 『채식주의자』는 2016년 맨부커 인터내셔널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고, 이후 여러 작품이 번역되어 해외 독자들에게도 널리 알려졌다.『소년이 온다』라는 한국 현대사의 비극적인 사건을 다루며 역사적 기억과 개인적 고통을 문학적으로 승화시킨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작품들은 문학을 통해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강의 독창적인 시각을 보여준다. 이번 수상으로 인해 한국 문학계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한강의 수상이 단순히 개인의 영광을 넘어, 한국 문학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출판업계는 한강의 기존 작품뿐만 아니라 한국 문학 전반에 대한 해외 출간 문의가 증가했음을 밝혔으며, 한강의 작품뿐만 아니라 김연수, 박민규, 정유정 등 여러 작가의 작품도 함께 조명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 문학이 더 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다양한 문화권에서 더욱 활발하게 논의될 기회를 제공한다. 노벨문학상 수상은 한국 문학의 세계적 입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강의 수상은 단순히 한국 문학의 성과를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앞으로의 문학 창작 환경과 독자들의 관심을 확대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다. 한편, 한국 문학이 세계 문학 무대에서 지속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정부와 문화 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다. 한국 문학 번역 사업의 활성화, 해외 도서전 참가 확대, 국제 문학상과의 지속적인 교류 등이 필수적이다. 이번 한강의 수상은 한국 문학이 세계 문학 속에서 당당히 자리 잡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한강은 전쟁의 피해, 사회적 약자에 관한 이야기를 날카로운 시선으로 빚어낸다. 그런 특성이 강조되었기 때문에 더욱 인상 깊은 수상이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와 작품으로 세계 문학 무대에서 더욱 활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국 문학이 가진 고유한 감성과 서사를 더욱 널리 알리고, 다양한 문학적 시도를 통해 글로벌 문학의 한 축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 이를 통해 한국 문학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전 세계 독자들에게 감동과 영감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사진 출처: 노벨 위원회
    권민선 기자 2025-03-30
  • 2
    『파친코』는 어떻게 세상에 나오게 되었나.
    “역사는 우리를 저버렸지만, 그래도 상관없다.”로 시작하는『파친코』는 일제강점기, 역사가 저버린 서민들의 삶을 시작으로 재일교포가 받는 차별을 담아낸다. 역사는 일제강점기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남겼지만, 주인공 선자처럼 평범한 서민들의 삶은 남겨놓지 않았다. 그래서 재일 교포가 어떤 차별을 받는지, 일제강점기의 서민들이 어떤 고난을 겪었는지 모른다. 이민진 작가는 역사가 저버린 이들의 삶을 이야기한다. 한국과 일본을 배경으로 20세기 초부터 1980년대까지 이어지는 재일조선인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다. 어촌의 가난한 소녀 선자는 고향에서 부유한 상인 한수를 만난다. 선자는 어촌과 어울리지 않는 신사라고 생각한다. 위험에 빠진 선자를 구해 준 한수는 선자에게 호감을 표하고, 두 사람은 연인이 된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선자는 한수의 아이를 갖게 된다. 그러나 한수가 이미 기혼자임을 알게 되고, 선자는 절망에 빠진다. 하지만 이를 알게 된 목사 이삭이 선자를 거두며 둘은 결혼해 일본으로 이주한다. 일본에서의 삶은 가난과 차별로 고통스러웠지만, 가족은 생존을 위해 노력한다. 선자의 아들 노아와 모자수는 각자 다른 방식으로 정체성과 차별에 맞선다. 노아는 일본 사회에 적응하려 노력하지만, 실패로 끝이 난다. 반면 모자수는 파친코 사업을 통해 경제적 성공을 이루지만 내면의 갈등은 지속된다. 세대를 이어가며 가족은 정체성과 생존의 문제를 마주하며 계속 나아간다. 이민진 작가는 1968년 11월 11일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났다. 이민진 작가의 아버지는 전쟁으로 인한 트라우마와 자식에게 자신이 겪은 고난을 물려주지 않기 위해 미국행을 선택했다. 한국계 1.5세인 이민진 작가가 재일 교포의 존재를 처음 접한 것은 대학생이었던 1989년이었다. 일본에서 재일 교포를 만났던 개신교 선교사의 강연을 들은 것이 계기가 되었다. 상승 욕구가 강한 재미교포들과 달리 많은 재일 교포가 일본에서 사회적, 경제적 차별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민진 작가는 그때부터 재일 교포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파친코’는 일본의 대표적인 사행산업이다. 재일 교포는 이런 직종이 아니고서야 직업을 얻을 수 없었다. 소설의 제목인 동시에 재일 교포가 겪는 문제점을 보여준다. 『파친코』는 이민자이기 때문에 겪었던 불합리한 일들과 이민자가 겪은 정체성의 혼돈을 세세하게 풀어낸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문제인 이주민, 정체성, 소수자 차별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며 관련 문제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주어진다. 『파친코』는 이러한 소수성이 누구에게나 존재하며, 그로 인한 차별을 겪게 될 시 부딪히게 될 문제들을 선자와 선자의 가족들을 통해 보여준다. 그렇기에 우리는 작품에서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소수자가 겪는 차별에 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사진출처: AppleTV
    권민선 기자 2025-03-19
  • 1
    청춘오감 <헤어질 결심>
    “기도수씨 아내 송서래입니다. 한국어가 부족합니다. 중국에서 왔습니다.” 추락사 사고를 조사하는 담당 형사 해준은 죽은 남자의 부인, 서래를 만난다. 서래는 남편의 딸이라고 착각할 만큼 젊고, 예쁘다. 서래를 용의자로써 심문하면서도 해준은 점점 서래가 가진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에 마음을 뺏기고 만다. 잠복 수사를 핑계로 서래를 늘 지켜보기 시작하는 해준, 그걸 본 서래는 오히려 반갑게 인사하며 해준에게 다가간다. 이제껏 청렴한 인생을 살아왔다고 자부하던 해준은 서래에 대한 마음이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자신이 부서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서래는 해준이 자신 때문에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을 보고 헤어질 결심을 한다. 하지만 둘은 평범한 연인들처럼 쉽게 헤어질 수 없다는 걸 직감한다. 바닷속에 가라앉은 두 사람의 사랑, 둘의 끝은 어디인가.   수상내역   2023 59회 백상예술대상 with 틱톡(영화대상, 영화 감독상, 영화여자최우수연기상) 16회 아시아 필름 어워즈(여우주연상, 최우수 각본상, 최우수 제작디자인상) 1회 한국예술영화관협회 어워드(관객상) 21회 디렉터스 컷 어워즈(올해의 감독상, 올해의 각본상, 올해의 남자배우상, 올해의 여자배우상, 올해의 새로운 남자배우상) 43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외국어영화상)   2022 42회 황금촬영상 시상식(감독상, 최우수 남우주연상, 최우수 여우주연상) 35회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외국어영화상, 촬영상) 23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남자연기자상) 58회 대종상 영화제(최우수작품상, 시나리오상, 남우주연상) 43회 청룡영화상(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음악상, 각본상) 42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각본상, 촬영상, 음악상, 영평10선) 31회 부일영화상(최우수 작품상, 남우 주연상, 여우 주연상, 촬영상, 음악상) 27회 춘사국제영화제(최우수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75회 칸영화제(감독상)   이동진 평론가 ★★★★★(5.0)   파란색으로도 보이고 녹색으로도 보이는 그 옷처럼, 미결과 영원 사이에서 사무치도록.   사진출처: 네이버 공식 소개란  
    권민선 기자 2025-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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