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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억을 넘어 미래로’, UN군 참전의 날을 기리며
    ▲ 출처: 픽사베이   매년 7월 27일은 UN군 참전의 날이다. 이 날은 6·25 전쟁 정전협정이 체결되며 대한민국이 UN군의 희생과 헌신을 공식적으로 기리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이다. 2013년 「UN참전용사에 대한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국가보훈처가 주관하여 지정 되었으며 전쟁의 상흔을 넘어 연대와 평화의 가치를 되새기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 세계 22개국에서 파병된 UN군은 한반도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목숨을 걸고 참전했으며 이들의 용기 없이는 지금의 대한민국도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작년 2024년 UN군 참전의 날에는 서울 전쟁기념관에서 공식 기념식이 거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외 UN참전용사, 유가족, 정부 인사, 외교사절단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헌화와 묵념, 감사 메달 수여식, 기념 공연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참전용사들의 영상 메시지가 상영되었다. 특히 미국, 캐나다, 영국, 터키 등 주요 참전국의 대표 인사들은 추모사를 낭독하며 한·UN 간 전우애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억을 넘어 미래로’라는 슬로건 아래 참전 세대의 희생을 기억함과 동시에 평화를 지키는 다음 세대의 역할에 대한 메시지도 강조되었다. 한국 청소년 대표들이 직접 감사 편지를 낭독하며 전 세계 참전용사의 헌신에 대한 존경과 감사를 전했다. UN군 참전과 관련하여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있다면 바로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이다. 당시 UN군 사령관으로 임명된 그는 195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해 극적 반전을 이끌어낸 주역이다. 가장 불가능했던 작전 중 하나로 평가받던 인천상륙작전은 불과 2주 만에 서울을 수복하게 만든 결정적 전환점이었으며, 대한민국의 생존 가능성을 다시 일으켜 세운 순간이었다. 맥아더 장군은 “나는 돌아오겠다”라는 약속처럼 자유를 위해 싸운 군인의 상징으로 기억된다. 그의 전략적 판단과 국제적 설득력은 당시 UN 22개국의 실질적 연합을 이끌어냈고, 대한민국의 영토 수호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그는 군사적 영웅을 넘어 전쟁의 참화를 막기 위해 국제 공조의 중요성을 행동으로 보여준 인물이다. 우리는 매년 이 날을 맞아 UN 참전용사 한 사람 한 사람의 얼굴을 떠올려야 한다. 평범한 일상을 되찾기 위해 낯선 땅에 몸을 던진 이들, 언어도 문화도 달랐지만 자유와 정의라는 가치를 위해 함께했던 그들의 용기는 지금도 우리 삶 곳곳에 살아 있다. UN군 참전의 날은 단지 과거를 기념하는 날이 아니다. 그것은 희생을 기억하고, 감사함을 표현하며, 그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다짐의 표현이다. 오늘 우리가 자유롭게 지낼 수 있는 이 순간은 수많은 피와 땀이 깃든 결과다. 전 세계에서 한국을 위해 참전했던 모든 UN 용사들과 유가족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며 그 숭고한 희생이 기억되길 바란다.
    김태섭 기자 2025-07-12
  • 5
    7월 5일 인권선언의 날, 한국 사회의 기억 구조를 묻는다
    ▲ 출처: 픽사베이   1950년 6월 25일, 1919년 3월 1일, 1945년 8월 15일. 한국 현대사의 전환점으로 기록된 이 날짜들은 국가 기념일로 지정되어 있으며, 교육과 기념을 통해 반복적으로 회고된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사회적으로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공식 기념일로 지정되지 않거나 시민사회 차원에서만 조용히 기려지는 날들이 존재한다. 7월 5일 ‘인권선언의 날’이 대표적 사례다. 1789년 7월 5일, 프랑스 국민의회는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 초안을 심의하고 채택 절차에 들어갔다. 이는 절대왕정과 신분제에 저항하는 시민 혁명의 결실이자, 근대 인권 사상의 토대가 되었다. 해당 선언은 훗날 1948년 「세계 인권선언」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후 국제 인권법과 다수의 민주 헌정 체제 형성에 큰 자취를 남겼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인권 관련 공식 기념일은 ‘세계 인권의 날(12월 10일)’ 정도로 제한되어 있으며, 이조차도 대중적 인식이나 교육, 정책 차원에서의 집중 조명은 드문 편이다. 1973년에서 2003년까지 법무부가 주관하여 진행된 정부 행사가 행정력, 비용 대비 실효성이 낮다는 이유로 민간 협회인 국가인권위원회로 이관했다. 심지어 공휴일로 지정되지도 않았다. 한국의 법정 공휴일 정책은 경제, 노동시간, 문화적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데 인권선언일은 이에 해당하는 국가적 인식이 크게 부족했던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국경일 및 정부기념일 현황」(2024)에 따르면 현재 지정된 정부 기념일은 600개를 상회하지만, 그중 ‘인권’과 관련된 기념일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기념일은 단순한 날짜가 아니다. 그것은 국가가 선택한 역사 해석의 결과이며, 무엇을 기억하고 무엇을 배제할지를 결정하는 정치적 장치다. ‘기념일’이라는 제도는 특정 사건에 공적 의미를 부여하고 사회 구성원에게 ‘기억의 통일’을 요구하는 기제로 작동한다. 따라서 기념일의 지정은 역사적 사실의 중립적 표기가 아니라, 현재 권력과 사회 담론의 산물이다. ‘7월 5일 인권선언의 날’이 공식적으로 지정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한국 사회가 인권의 역사적 기원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정치사, 군사사 중심의 기념일이 다수를 차지하고, 인권, 노동, 소수자 인식과 같은 사회사적 의미는 제도화되지 않은 채 주변화되고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2023년 7월부터 2024년 7월까지 ‘7월 5일’과 ‘인권’이 함께 검색된 횟수는 전체 기념일 중 하위 10%에 해당했다. 이는 인권의 역사적 상징성에 비해 대중적 관심이 현저히 낮다는 점을 방증한다. 인권은 끊임없이 반복되는 투쟁과 기억의 과정을 통해 유지된다. 한국 사회는 1987년 민주화 이후 일정 부분 인권 담론을 제도화했지만, 여전히 ‘기억의 우선순위’에서는 주변에 머물러 있다. 이는 단지 특정 날짜 하나의 문제를 넘어, 역사 교육, 정책 기획, 시민 인식 구조 전반에 대한 재고를 요구한다. 기억은 선택이며 그 선택은 지금의 사회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말해준다. 한국 사회가 민주주의와 인권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현대 국가를 지향한다면, ‘인권선언의 날’과 같은 국제적 역사 자산을 단지 “기억되지 않는 날”로 방치하는 것은 역사적 책임의 회피에 가깝다. 대한민국 헌법 제10조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 행복 추구권’을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헌법적 선언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사회가 인권의 역사적 뿌리를 기억하고 그것을 끊임없이 되새겨야 한다. 7월 5일 인권선언의 날을 통해 우리의 역사적 정체성을 점검해야 한다.  
    오지우 기자 2025-07-10
  • 4
    6월 6일, 나라를 위해 산화를 택한 이들을 기원하며
    ▲ 출처: 픽사베이   6월 6일, 대한민국은 제69회 현충일을 맞이했다. 현충일은 '충렬을 드러내는 날'이라는 뜻으로 매년 6월 6일 민족과 국가의 수호 및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를 위해 희생되거나 목숨을 바친 사람들을 기리기 위한 법정공휴일이자 국가기념일이다. 6월이 호국 보훈의 달이라 불리는 이유 중 하나로, '6월의 꽃'이라 불린다. 현충일은 1956년부터 매년 6월 6일에 거행된다. 현충일의 날짜 제정과 관련되어 유력한 가설은 6.25 전쟁의 발발 시점이 1950년 6월이었기 때문에 6월의 적당한 날을 골라서 6월 6일로 정했다는 것이다. 미국의 메모리얼 데이의 경우도 전몰자를 한정한 추도기념일이며 실제로 현 국립서울현충원의 전신은 6.25 전쟁 당시 전몰자를 합동 안치하기 위해 조성한 국군묘지였다. 오늘날 현충일에 추도의 대상이 전몰자를 포함해 순직 공무원, 독립유공자, 기타 전사자 등으로 확대되었지만 1956년 현충일 제정 당시 언론 보도와 정부의 공식 성명 등을 확인하면 6.25 전사자를 전국민적으로 추도하기 위해 제정했다고 명시하였다. 매년 현충일에는 국립현충원에서 국가보훈부 주관 정부추념식이 시작되는 오전 10시 정각에 전국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1분간 한민족의 번영과 독립,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분들을 위해 머리 숙여 조용히 생각하자는 의미의 추모 묵념 사이렌이 울린다. 이 시간만큼은 온 국민이 한마음으로 조용히 머리를 숙여 나라를 위해 헌신한 이들의 희생을 되새긴다. 또 매년 현충일에는 국립서울현충원 또는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을 비롯한 3부 요인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보훈부 주관으로 정부추념식을 거행한다.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특히 전몰 군인들을 추모하는 의미의 날인 만큼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해외 순방이나 불가항력적 사유로 참석하지 못할 사유가 아니라면 추념식에 참석해 영령들에게 예의를 표한다. 올해는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제70주년 현충일 추념식이 진행됐다. 추념식에는 국가유공자와 유족, 정부 주요 인사, 각계 대표, 시민 등 약 4천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추념식에는 지난달 해군 해상초계기 추락 사고로 순직한 故 박진우 중령, 故 이태훈 소령, 故 윤동규 상사, 故 강신원 상사의 유족들과 2023년 12월 서귀포 감귤창고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故 임성철 소방장의 유족들이 초청됐다. 이 날 이재명 대통령은 연설에서 “우리가 해마다 이 현충일을 기리는 이유는 기억하고, 기록하고,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입니다. 국가와 공동체를 위한 희생이 합당한 보상으로 돌아오는 나라. 모두를 위한 헌신이 그 어떤 것보다 영예로운 나라가 되어야 합니다.” 라며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에 대한 예우와 지원에 더욱 힘쓰겠다고 언급했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현충일의 의미가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공휴일이라는 인식만이 강해지고, 조기 게양이나 묵념 등의 행위가 일부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기도 한다. 현충일은 단지 과거의 아픔을 기리는 날만은 아니다. 자유와 평화,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의 가치를 지키는 날이기도 하다. 지금 우리가 누리는 평범한 일상이 누군가의 희생 위에 세워졌음을 깨닫는 것이 이 날의 참된 의미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국토방위를 위해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의 헌신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아야 하며, 선열들의 희생을 잊지 않는 것이 진정한 애국심일 것이다. 우리 대학 학우 모두가 짧은 시간이라도 조용히 고개를 숙여, 그 희생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
    김태섭 기자 2025-06-13
  • 3
    반복돼서는 안 될 고의적인 방화, 지하철 참사
    ▲ 출처: 픽사베이   2025년 5월 31일, 서울지하철 5호선 열차에서 60대 남성이 휘발유를 뿌려 방화해 기관사와 승객 400여 명이 대피했다. 그 이유는 이혼 소송 결과에 불만 때문이었다. 이에 따라 지하철 1개 객차의 일부 소실과 2개 객차에서 그을음이 발생해 3억 3천만 원 상당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기관사는 즉시 열차를 멈추고 승객과 함께 소화기로 진화하고 직원들의 안내에 따라 승객들은 터널을 따라 긴급 대피했다. 이처럼 기관사와 승객들의 침착한 대응과 화재 대응 시스템으로 사망자나 중상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 좌석 등 전동차 내부 기기가 불연 소재로 교체돼 불길이 확산되지 않았다. 2003년 2월 18일, 중앙로역에서 고의적 방화가 발생했다.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시도였다. 하지만 방화범은 열차에 불이 붙자 이내 도주했다. 화재가 발생한 1079 열차의 기관사는 화재 발생 이후 초기 진화에 실패하자 중앙사령실에 통보하지 않은 채 대피했다. 이후 지하철 사령실의 오판으로 이어져 원래 역을 무정차 통과해야 했던 1080 열차가 중앙로역 반대편 선로에 정차했다. 중앙로역 역무원이 사고가 발생한 지 4분 후에 119에 신고했고 1080 열차 기관사가 열차 출입문을 개방했지만, 사령실의 지시로 마스콘 키를 뽑고 탈출하는 바람에 다시 문이 자동으로 닫히며 더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중앙로역은 이용객보다 규모가 협소했고 구조는 복잡했다. 또한, 지하철의 내부가 불량 내장재로 불이 옮겨붙는 속도가 빨라 화재의 피해가 커졌다. 비상시 문을 수동으로 열 줄 아는 사람이 없어 출입문이 닫힌 후에는 거의 탈출하지 못했다. 4호 객차는 당시 철도청 공무원이 타고 있어 비상 코크를 취급해 출입문을 수동 개방했고 5호 객차는 승객들이 수동으로 출입문을 여는 방법을 몰라 창문과 문을 부수고 탈출했다. 대구 지하철 참사로 인해 지하철의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 전동차의 내부 기기는 불량 내장재에서 불연 소재로 교체돼 불길의 확산을 방지하고 개방 레버의 위치나 지하철 문과 스크린도어의 수동 개방하는 방법의 홍보를 통해 승객들이 비상시에 스스로 탈출할 수 있도록 했다. 지하철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시 노약자 · 장애인석 옆에 있는 비상 버튼을 눌러 승무원과 연락하고 비치된 소화기를 이용하여 화재를 진화한다. 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리지 않으면 출입문 쪽 의자 아래 또는 벽면에 있는 조그만 뚜껑을 연 후 비상 코크를 잡아당기거나 빨간색 비상 핸들을 시계방향으로 90도 돌려서 수동으로 문을 열어야 한다. 아니면 비상용 망치를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고, 망치가 없으면 소화기를 이용할 수 있다. 스크린도어(PSD)가 열리지 않을 경우는 스크린도어에 설치된 빨간색 바를 밀고 나가면 된다. 코와 입을 수건, 티슈, 옷소매 등으로 막고 비상구로 신속히 대피한다. 정전 시에는 대피 유도 등을 따라 출구로 나가고, 유도등이 보이지 않을 때는 벽을 짚으면서 나가거나 시각장애인 안내용 보도블록을 따라 이동하면 된다. 지상으로 대피가 어려울 때는 전동차 진행 방향 터널로 대피해야 한다. 대구 지하철 참사는 세계적으로 역대 최악의 지하철 사고로 꼽히며 전 세계 지하철 사고 사망자 수 2위를 기록한 철도 사고였다. 한 번의 큰 희생이 발생한 후에야 대비할 수 있었다. 반복적인 교육과 대응을 통해 똑같은 대참사를 막을 수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고의적인 방화로 인해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
    정희진 기자 2025-06-13
  • 2
    6.25를 교훈으로 삼는 세대를 위하여 ‘전쟁은 끝났는가, 기억은 계속되는가’
    ▲ 출처: 픽사베이   1950년 6월 25일 새벽 4시, 북한군은 38선을 넘어 남침을 시작했다. 서울은 불과 사흘 만에 함락됐고, 전쟁은 순식간에 전국으로 번졌다. 전쟁은 3년 1개월간 이어졌고,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이 체결되며 총성은 멈췄다. 그러나 이는 ‘끝’이 아니었다. 평화협정이 아닌 정전협정이었기에 전쟁은 ‘잠시 멈춘 상태’로 남아 있다. 남북은 여전히 분단돼 있고, 갈등과 대립의 불씨는 사라지지 않고 있다. 6.25 전쟁은 멀어진 과거가 아닌, 여전히 끝나지 않은 ‘현재’인 셈이다. 북한의 기습으로 시작된 전쟁은 초기에 남한을 거의 전역까지 밀어붙였다. 그러나 맥아더 장군의 인천상륙작전(1950년 9월 15일)을 계기로 국군과 유엔군이 반격에 성공했고, 전선은 다시 북으로 밀고 올라갔다. 이어 중공군의 참전(1950년 10월 중)으로 전세는 다시 급변했고, 결국 양측은 38선을 기준으로 한 일진일퇴의 교착 상태에 빠졌다. 수많은 생명과 도시가 파괴된 뒤, 1953년 7월 27일 판문점에서 정전협정이 체결됐다. 이 전쟁으로 인한 인명 피해는 민간인을 포함해 약 300만 명 이상에 달한다. 전쟁 중 사망한 군인은 남한 13만 8천여 명, 북한 40만 명 이상, 유엔군 약 5만 명, 중국군 14만여 명으로 추산된다. 민간인 피해는 이보다 더 크다. 피난과 이산가족, 학살, 고아 등 수많은 생명이 무너졌다. 단일 민족의 내전이었기에 전쟁의 상처는 분단이라는 이름으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6.25 전쟁은 종종 ‘기념일’로만 인식된다. 그날의 고통은 역사책 한 줄로, 혹은 무표정한 현충일 메시지로 남는다. 더욱이 밀레니엄 세대에게 6.25는 직접 경험하지 않은 추상적인 과거가 되어가고 있다. 이는 단지 세대 차이의 문제가 아니다. ‘기억’은 사회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담는 행위이다. 공동체는 무엇을 기억하고 무엇을 잊는지를 통해 스스로를 구성한다. 따라서 6.25 전쟁의 기억은 단지 전투의 서사가 아닌, 민간인의 고통과 공동체의 회복 노력까지 함께 담아야 한다. 전쟁은 군인만의 일이 아니다. 전장의 최전선에는 언제나 민간인이 있다. 국군과 인민군의 점령이 바뀔 때마다 민간인은 학살되었고, 피난길에 오르거나 가족과 생이별했다. 당시 고아가 된 어린이들은 ‘전쟁고아’라는 이름으로 양육되었고, 그 일부는 해외 입양이라는 또 다른 분단을 경험했다. 하지만 국가의 기념사업은 아직까지 ‘군사 중심’의 기억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전쟁을 겪은 사회 전체의 기억’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75년이 흐른 지금, 우리는 여전히 한반도라는 이름 아래서 갈라선 채 살아간다. 핵무기, 사이버 안보, 외교 갈등 등 전쟁의 양상은 달라졌지만, 본질은 바뀌지 않았다. 6.25 전쟁은 사상의 충돌과 이념의 격돌이 낳은 참극이었다. 그렇기에 그 기억은 반드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가 물려받아야 할 경고이자, 평화를 향한 다짐이 되어야 한다. 6.25 전쟁은 한 세대의 상흔이 아니다. 그것은 세대를 넘어 이어지는 기억의 유산이다. 우리는 ‘기념’을 넘어서 ‘교훈’으로 나아가야 한다. 전쟁을 기억하는 것은 과거를 붙드는 일이 아니라, 미래의 평화를 지키는 일이다. 오늘날 우리는 마주한 모든 갈등의 순간마다, 그날의 비극을, 우리는 어디까지 기억하고 있는지를 새겨야 할 것이다.  
    오지우 기자 2025-06-11
  • 1
    세월호 참사 10주기
      ▲ 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   2014년 4월 16일 승객 476명을 태운 세월호가 인천에서 제주도로 향하던 중 전남 진도군 앞바다에서 침몰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배가 침몰하고 있을 때 선내에서는 ‘가만히 있으라.’는 방송이 흘러나왔다. 침몰하는 세월호에서는 선장과 선원은 승객을 버리고 먼저 구조되었다. 세월호는 전체 승객 중 선장과 선원을 포함한 172명이 구조되었고 299명의 희생자와 5명의 실종자가 발생한 참사다. 올해로 세월호 참사 10주기가 되었다. 2024년 4월 16일 화요일 안산시 화랑유원지 제3 주차장에서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 식이 진행되었다. 이날 기억 식은 4.16 재단이 주최하고 해양수산부, 행정안전부, 교육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안산시가 주관했다. 이날 기억 식에는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시민들의 자리와 이태원 참사 유가족을 위한 자리도 마련됐다. 기억 식은 300여 명의 모든 희생자 이름을 부른 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진실을 향한 걸음을 멈추지 않겠다는 약속의 묵념으로 시작되었다. 묵념 후에는 추도사가 진행되었다. 강도영 해양수산부 장관,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민근 (안산시장), 김광준 (4.16 재단 이사장), 김종기 단원고 2학년 1반 고 김수진 양의 아빠 (4.16 세월호참사 가족 협의회 운영위원장)의 추도사가 진행되었다. 김광준 (4.16 재단 이사장)은 ‘10주기가 단순히 304명의 희생자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그런 행사가 아니라 또 하나의 세월호 정신을 선포하고 다짐하는 여정의 출발점이라고 믿고 지난 1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의 희생을 딛고 세월호 참사뿐 아니라 이 땅의 수많은 재난 참사와 그 피해자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출발점 오늘이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김종기 단원고 2학년 1반 고 김수진 양의 아빠( 4.16 세월호참사 가족 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추도사에서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그리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생명 안전 기본법’과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했다. 그리고 정치인들에게 세월호 참사를 정쟁이라고 말하지 말라고 강력하게 이야기했다. 추도사 다음으로는 세월호 희생자와 동갑인 97년생 김지애 님의 기억 편지와 유가족과 시민들이 함께 걸어온 기억 영상, 정오 승 시인의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 시 ‘왜 돌아오지 않느냐’ 배우 박원상의 낭송과 가수 박창근의 공연 마지막으로 전국에서 모인 4,160명의 기억 합창으로 기억 식이 마무리되었다. 이번 기억 식은 기억, 약속, 책임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그날의 진실과 책임자 처벌을 다시 한번 표명했다. 기억 식 무대에는 끝까지 진상규명과 끝까지 책임자 처벌이라는 문구와 함께 진도 팽목항 등대가 세워져 있었다. 다시는 세월호와 같은 참사가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진실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나더라도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한다.   조연지기자(whduswl02@naver.com)
    최수현 기자 2025-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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